■ 해운대 경동리인뷰 2차 5월 분양예정 - 홍보관 운영
해운대 경동리인뷰2차 홍보관이 열렸다해서 방문했습니다.
해운대 경동리인뷰1차 때 청약 당연히 떨어졌구요, 경동리인뷰2차를 기다리던 차에 홍보관이 열렸다고 해서 예약하고 방문했었습니다.
해운대 경동리인뷰2차 자리가 저는 해운대 경동리인뷰1차 바로 뒤쪽에 펜스쳐 놓은 곳인 줄 알았는데, 그쪽은 3차가 들어오고 2020년 후반기나 2021년 상반기즈음 분양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실 저희는 해운대 경동리인뷰3차 자리를 거주지로 제일 좋겠다하고 생각하고 청약으로 당첨되면 제일 좋고 아니면 분양권을 사야겠다 생각 했던 곳인데, 몇년이 지나도 안하더라구요.
그러더니 해운대 경동리인뷰2차 자리가 있었고 여기를 먼저 분양을 하는군요.
현재 홍보관은 라마다 앙코르호텔 2층에 운영 중에 있고요, 모델하우스는 센텀신세계백화점 맞은편에 준비 중입니다.
모델하우스는 5월이나 6월 중에 오픈 예정이라고 합니다.
■ 해운대 경동리인뷰2차 입지와 예상분양가
해운대 경동리인뷰2차는 위치적으로는 1차,2차,3차 중에서 가장 갑이다라고 생각합니다.
경동리인뷰1차는
엘시티와 해운대바닷가와 가깝다는 대단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라면 좀 불편합니다.
경동리인뷰3차는
중동 이마트와 5분거리에 있고 중동지하철역과 5분거리, 해운대 바닷가와 가깝다는 대단한 장점이 있지만, 역시나 초등학교와 가깝지 못하고 더블역세권은 아닙니다.
경동리인뷰2차는
지하철 해운대역과 3분거리, 해운대의 상징인 구남로 산책을 밥먹듯이 언제든 할 수 있고, 해운대 시장부터 해운대바닷가까지 5분거리입니다.
또한 중동역쪽으로 걸어서 이마트까지 10분거리입니다.
경동리인뷰의 모든 아파트 위치가 정말 좋지만, 2차가 가장 갑이라고 보입니다.
해운대 경동리인뷰2차는 4개동으로 타입은 30평과 36평 두개의 평수로 나눠질 예정이랍니다.
층수는 아직 심의중이지만 최고 45층까지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분양가는 나와봐야 알겠지만,
지금 주위 아파트 시세를 분양가로 맞춰 나올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2019년 11월 해운대가 조정대상지역에서 풀려나면서 해운대 중동 새아파트들이 약 3억정도 올랐습니다.
그 프리미엄 값을 보태서 분양가가 나올예정이라고 하네요.
마음의 준비를 좀 하시고 분양가를 생각하셔야 될거 같습니다.
2017년도 해운대 중동롯데스타가 6억~7억사이 분양가로 나왔을 때 부동산에서 9억이상 올라간다고 무조건 사놓으라고 했었는데요, 설마 9억이상 오를까 했습니다.
9억 이상 아파트를 가지게 되면 대출도 작아지고 종부세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설마 그러려니 했는데, 3년이 지난 지금 현실로 다가오니 무섭다는 생각도 들고 투자는 과감해야 된다는 생각도 듭니다.
■ 해운대 청약관련 내용
해운대는 관광특구지역이기 때문에 '1년이상 부산에 거주' 해야 되는 조건이 없습니다. 모집공고일 전에 부산에 전입신고 되어 있으면 청약가능합니다.
하지만, 경쟁이 될 경우에는 부산에 1년이상 거주자 먼저 당첨순을 뽑는다는 군요.
6개월이상 300만원 통장있고 1년이상 부산에 전입되어있으면 청약이 가능합니다.
지금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바뀐 청약 내용은 40% 가점제, 60% 추첨제입니다.
40%가점제는 아시다시피 점수제이기 때문에 무주택기간에 청약통장기간, 부양가족 등을 따져 높은 점수를 매겨서 당첨이 되기 때문에 주택을 가진 사람은 당첨권에 없습니다.
그러면 60%추첨제에서 기대를 해야하는데요,
여.기.서. 60% 중 75%는 무주택자 중에서 추첨을 하고 25%는 유주택자 중에서 추첨을 합니다.
한마디로 주택을 소유한 사람은 당첨되는게 진짜 로또인 셈이죠.
9억정도의 분양가를 가진 아파트에 청약하는 사람들 중 실질적으로 거주를 위해 청약하는 사람들 중에 무주택자가 과연 몇명이나 될까요?
청약해서 당첨된다는 보장도 없는데 현재 살고 있는 집을 청약조건을 위해 당장 팔 수도 없고, 주택 하나가지고 있는게 무슨 죄도 아니고...
다음번에 청약조건이 바뀐다면 다주택자에게 추첨을 좀 제한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한가지 미리 생각해야 하실 것은,
9억이 넘는 아파트를 분양 받게되면 hug보증이 40%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무이자든 유이자든 중도금대출이 40%되고 나머지는 현금을 내셔야 됩니다.
만약 8억9천이 되면(9억원이하) 60% 중도금대출이 되기 때문에 분양받으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부담이 좀 적게 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또 한가지 생각해야 할 것은 중도금 대출을 60% 받게되면 가령 8억일 경우 4억8천을 중도금 대출 신청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혹시 현재 아파트 작은거라도 분양을 받아 중도금 대출 신청이 들어가 있으면 4억8천을 다 받으실 수 없습니다.
hug보증은 최대5억까지 해주기 때문에 만약 내가 다른 아파트 분양권으로 중도금 대출이 1억이 들어가 있으면 8억 아파트 분양권 중도금 대출 받을 때 4억8천을 다 못받고 5억에서 1억을 뺀 4억을 중도금 대출 신청을 할 수 있구요, 8천만원은 현금으로 내셔야 합니다.
9억이 넘어가는 아파트를 분양받으면 9억이라 예상했을 때 5억4천만원은 내돈을 낸다 준비하셔야 되고요, 3억6천만원 중도금대출 신청 가능합니다.
■ 해운대 경동리인뷰2차 가치
해운대신도시는 20년이 지나 낡아서 주민들은 생활하기는 정말 편하지만 새아파트에 살고 싶은 욕망이 큽니다.
마린시티도 10여년이 다되어가는데요, 마린시티는 또 30평대 아파트 위주가 아니어서 부담스럽기도 한데, 중동에 현재 지어지는 아파트들은 대부분이 30평대라서 입주하기에는 적합한 평수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저도 중동 새아파트에 이사가려고 이렇게 아파트 분양권을 찾아다니고 있습니다만, 사실 분양가가 부담스럽네요.
해운대 경동리인뷰2차 입지는 다른 주위어떤 아파트보다 갑이다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갖고 싶은 아파트가 될것이라고 여겨집니다.
경동건설은 전국적인 브랜드는 아니기 때문에 브랜드면에서는 좀 떨어진다 볼 수 있는데요, 대신에 내부는 경동리인뷰1차때도 잘 나와서 2차도 사실 기대는 됩니다.
그리고 부산에서는 이제 경동리인뷰가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굳혔기 때문에 괜찮다고 보입니다.
무엇보다 경동건설이 부산건설이서인지 모르겠지만, 위치하나 만큼은 정말 잘 잡는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운대의 아파트 가격은 계속 더 많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남에 투자 할 거 아니면 해운대에 투자하라'는 말이 있을만큼 해운대 자체의 가치가 정말 크기 때문에 부담이 되어도 이번에는 꼭 붙잡고 싶네요.
경동리인뷰2차가 안되면 3차도 저는 솔직히 좋습니다.
해운대 경동리인뷰2차 분양할 때 분양가 확정되면 그 때 다시 올리겠습니다.
그때까지 마음의 준비를...
▶같이보면 좋은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