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분양이라고 불렸던 과천제이드자이가 청약을 끝내고 당첨자 발표가 있었습니다.
과천제이드자이는 과천택지개발지구에 공공분양으로 분양을 했습니다.
■ 과천제이드자이 경쟁률와 커트라인
총 647세대 중 특별분양이 80%인 515세대이고 일반분양이 20%인 132세대 입니다.
특별분양이 80%나 되다보니, 일반분양이 너무 작았습니다.
여기에 대부분 청약통장이 몰렸는데요, 경쟁률이 최고 872 : 1 였습니다.
그 외에도 경쟁률이 최고 91 : 1 로 많은 청약 통장이 몰렸는데요, 그래서 과천제이드자이 커트라인을 많이 궁금해 하셨습니다.
과천제이드자이 커트라인은 과천제이드자이 홈페이지에 가시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저는 일반분양 커트라인만 올리겠습니다.
당첨금액이 보시면 최고 2천만원이 넘어야 당첨이 되었습니다.
청약저축은 매월 10만원까지 넣을 수 있는데요, 15만원을 넣어도 10만원만 책정이 됩니다.
매월 10만원씩 20년은 넣어야 겨우 당첨이 될 수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15년이상된 청약저축 통장이 14만개나 된다고 합니다.
다들 이렇게 내집마련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다는 얘기가 되겠지요.
■ 과천제이드자이 계약조건 확인
아시다시피 [공공분양]은 민간분양과 달라서 분양가가 민간분양에 비해서 훨씬 저렴하게 나오게 되는데요, 예전에는 공공분양을 하면 아파트 이름이 LH나 도시공사등이 붙어서 민간분양에 비해서 브랜드가 떨어지고 택지개발지역이라는 점을 감안해서 저렴해도 서민아파트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즈음은 공공분양이기는 하지만, 대형 브랜드 건설사에서 시공을 맡고 LH는 시행만 하기 때문에 가격도 저렴하고 브랜드도 뛰어나서 인기가 없을 수가 없는 아파트가 됩니다.
또한 LH가 시행하는 공공분양 택지는 전체 택지중에서 노른자 땅에 분양을 하기 때문에 공공분양이라고 해도 가장 위치도 좋고 가격도 좋습니다.
특히나 과천택지개발지구는 과천지식정보타운이 들어오고 있어 주위 아파트 가격도 엄청 올랐습니다.
그리고 개발이 계속되다보니 투기과열지구로 묶여있어 특히나 공공분양 아파트인 과천제이드자이는 10년 전매제한에 5년을 거주해야하기 때문에 투기를 할 수는 없게 만들었습니다.
공공분양은 말 그대로 민간분양보다 저렴하게 분양을 하여 서민들이 새아파트에 들어 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과천제이드자이 같은 경우는 가격부분에서는 시세에 절반 가격이기 때문에 저렴하다고 할 수는 있지만, 문제는 당첨되어 계약할 사람들이 대출에 묶여서 난감한 상황이라는 점입니다.
지금 계약을 하게 되면 20%계약금을 내셔야 되고요, 60%중도금 중 40%만 중도금 대출이 가능하고 20%는 자납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잔금시 주택도시기금에서 일괄 5,500만원을 융자해주기 때문에 나머지를 잔금을 내시면 됩니다.
그런데, 현재 은행들이 투기과열지구에서 집단대출이 안될 수 있다고 하여 40%인 중도금 대출마저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아직 결정이 나지않았다고 하네요.
계약하는 사람은 어떻하라고 자금을 준비하고 계획을 짜야되는데, 40%중도금 대출은 어떻게든 되겠죠.
자금계획없이 혹시나 하고 넣었는데, 덜컥 당첨이 되어 자금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게 보통 일반분양 같으면 계약금 10%넣고 중도금60%가고 입주 때 30%넣으면서 중도금은 은행 담보대출로 전환을 하면 되는데요, 과천제이드자이는 계약금도 20%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서 자금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지를 잘 생각하셔야 겠습니다.
또한 투기과열지구에서는 자금조달계획서를 작성해야하기 때문에 더더욱이나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것 같습니다.
과천제이드자이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자금조달계획서 양식도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첨되시고 계약하고 5년살다보면 프리미엄은 어마어마하게 붙을것 같습니다.
정말 당첨되시고 계약하시는 분들은 많은 분들의 부러움을 한몸에 받겠어요.
로또 당첨과 다를바 없지요.
주위 시세가 8억이상이기 때문에 5년지나면 더 가치를 발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자금 잘 조달하셔서 꼭 계약하시고 부자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