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동산 호기심꾼 박하입니다.
오늘 26일 그러니까 2020년 2월 26일부터 다자녀 가구도 전세임대주택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껏 전세임대주택 신청은 신혼부부나 청년, 고령자 등만 가능했는데요, 다자녀도 전세임대주택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다자녀 가정에게는 희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임대주택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 전세임대주택 ]이라함은 입주대상자가 전세주택을 직접 물색해 LH에 얘기하면 그 주택이 조건에 합당하면 LH가 집주인과 전세계약을 맺은 뒤 입주자에게 재임대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다자녀 전세임대는 '아동 주거권보장 등 주거지원 강화대책'에 따라 신설되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자녀의 자격으로는 2자녀 이상이어야 하며, 2자녀가 모두 미성년자여야 한다고 합니다.(만 18세 미만)
또한 무주택 가구여야 하며, 자녀 수와 현재 주거 여권을 기준으로 가점을 부여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전세보증금을 광역시 기준으로 9,500만원까지 지원하는데, 3자녀 이상이면 자녀수에 따라 2,000만원씩 더 추가 지원한다고 하네요.
부산시 경우에는 다자녀 공급가구는 91호, 고령자 공급가구는 339호, 일반 공급가구는 43호 입니다.
내용은 LH청약센터에 들어가셔서 확인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LH청약센터는 모바일 어플 다운받아 거기서 신청 가능합니다.
먼저 핸드폰 PLAY STORE(플레이스토어)에 가셔서 LH청약센터를 찾으시면 왼쪽과 같은 어플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다운 받으시면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바로 뜹니다.
메인화면을 보시면 오른쪽 맨 끝에 [매임임대주택] 이라는 코너가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셔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오늘 들어갔더니 아직 2월26일이 안되어서 다자녀란은 아직 없었습니다.
26일 이후에 들어가셔서 다자녀 신청하시면 되구요, 다른 고령자 및 일반, 신혼부부 분들은 지금 들어가셔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세임대주택 신청이라는 취지가 정말 좋은거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사실 문제가 좀 있는게, 막상 전세구할 집을 다녀보시면 LH에서 내건 조건에 맞는 집을 찾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LH에서 내거는 조건은 조금씩 다들 다르지만, 사실 최소한의 조건으로 지원해주는 거라, 발품을 많이 팔아야 조건에 맞는 집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광역시 기준으로 9,500만원까지 지원이라고 했는데, 사실 광역시에서 9,500만원 전세찾으려면 원룸정도 입니다.
다자녀일 경우 적어도 방3개는 있어야 되는데, 자신의 자금을 보태서 2억원짜리 전세집을 LH에 가져간다면 과연 전세금 지원을 해 줄까요?
사실 지원금이 낮아서 정말 힘드신 분들 아니고서는 지원하기 어렵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다자녀 뿐만 아니라 신혼부부는 더 전세보증금 지원금이 작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나라에서 이렇게 한다라고 생색내기 보다는 지원금을 좀 더 많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좋은 집에 전세임대주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더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무주택일 때 청약저축통장 만들어서 아파트분양 받아서 내집마련 하시길 바랍니다.
봄부터 아파트분양 청약신청이 많아질 텐데요, 이것 역시 청약홈 어플 받아서 청약하시면 간편합니다.
아래 사이트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