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남천자이 분양가와 후분양 예정인 해운대푸르지오 2차 및 해운대경동리인 2차 분양가 예상과 전망

안녕하세요, 박하호기심입니다.

부산 남천자이는 전국의 큰 관심을 받으면서 청약을 끝내고 현재 줍줍이 까지 끝을 낸 상태입니다.

남천자이가 큰 주목을 끈 이유는 부산에서 가장 핫한 지역 중 하나인 수영구 남천동에 지어진 아파트이며,
광안리 바닷가 바.로.앞.에 지어지는 재건축 아파트이며 해운대 못지 않은 선호도 높은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남천자이 개요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총 세대수 913세대 중 116세대만 일반분양을 했었습니다.

일반분양 타입은 84, 74, 59 타입으로 나왔으며, 총 7개 동으로 나뉘었습니다.
그 중 바다영구조망이 되는84a2타입은 딱 한개 나왔었습니다.
그 외에는 115세대는 사실 광안리 바다 조망이 안되고 대부분이 남서향으로 용호동 방향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타입별 가격을 살펴보겠습니다.




84a2타입이  13억 370만원
84b2-1타입 최고층이 10억 8490만원
74b타입이 8억 6280만원
59a타입 12층이 6억9620만원입니다.

남천자이는 후분양으로 2023년 1월부터 입주를 시작하고, 일반분양을 받으시는 분들은 6월까지 입주를 하면 됩니다.
발코니확장비와 에어컨비는 분양가에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남천자이가 분양가가 오픈되고 나서 의견이 분분했었습니다.
'가격이 너무 비싸고 당장 입주를 해야하는데 가장 금리가 높을 때라서 완판은 안된다' 부류와
'가격이 비싸도 입지가 너무 좋고 브랜드, 대단지를 비추어 봤을 때 무조건 완판된다' 부류였습니다.

인터넷내에서도 서로서로 입씨름이 있었는데요,
저 가격에 바다조망 안나오면 살 필요가 없다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만,
반면 비싼 값 충분히 하고 더 오를 것이다라는 사람들도 제법 많았습니다.

청약결과는 84a2 타입은 448 : 1
그 외 평균 경쟁률 53 : 1

청약 결과의 경쟁률을 보면서 '완판된다' 부류쪽으로 입김이 기울었습니다.
'완판안된다' 부류가 기가 죽어 조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정당계약이 끝나고 계약률이 40%에도 못미쳤고 줍줍이 까지 진행되었지만, 완판은 안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자 다시 '완판안된다' 부류가 입김이 쌔졌네요.

'완판 안된다' 고 얘기 하신 한 분의 얘기의 가장 설득력이 있었던 얘기는
'바다 안보이는 남천자이 분양가격으로 인서울 아파트 괜찮은 것을 살 수 있다. 그것을 사는 것이 나중에 더 이익이 될 것이다.'
였습니다.

상당히 설득력이 제게는 있었습니다.

남천동은 부산에서는 부의상징적인 지역입니다만 부산은 바다가 보이는 아파트와 안보이는 아파트의 가격 차이가 사실 상당합니다.
남천자이가 위치한 곳은 사실 교통적으로는 불편합니다.
버스도 바로 앞에 서는 것도 아니고, 지하철과도 거리가 멉니다.
인프라를 살펴보면 바로 옆에 메가마트가 있어 지금은 편리합니다만,
메가마트는 이미 매각된 상태여서 2년만 영업을 하고 폐점을 합니다.
이 후에 메가마트와 같은 큰 마트가 들어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부산에는 계속적으로 2023년도 한 해 후분양 단지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해운대에서만 두 군데가 있는데요,
2023년 3월에 분양 예정인 해운대 센트럴 푸르지오 2차 와 그 뒤를 이를 해운대 경동리인뷰 2차가 있습니다.
해운대 센트럴 푸르지오 1차가 얼마전에 입주를 거의 마쳤는데요, 이번에 높은 금리로 인해 잔금을 늦게 치루는 곳이 많았다고 합니다.
현재 해운대 센트럴 푸르지오 1차 84타입 평균 시세는 약 12억 정도 입니다.
해운대 센트럴 푸르지오 2차도 10억대로 나오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해운대 센트럴 푸르지오 2차는 해운대역과 도보 1분 거리의 역세권입니다만, 바다조망이 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다조망은 잘 안되도, 해운대바닷가 5분거리, 해운대역 1분거리, 해운대 최고 핫플레이스 구남로 1분거리~
이것만으로도 해운대 센트럴 푸르지오 아파트는 가치가 뛰어 나다고 생각됩니다.

해운대 경동리인뷰 1차는 2021년도에 입주를 했고, 현재 시세는 84타입 기준 12억 ~ 16억 사이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해운대 경동리인뷰 1차는 바다조망이 대부분 되고, 특히나 엘시티의 후광효과도 톡톡히 보는 곳입니다.

해운대 경동리인뷰 2차는 해운대 센트럴 푸르지오 2차 앞에 지어지고 있으며 앞 동들은 바다조망이 잘 됩니다.
현재 해운대 경동리인뷰 2차는 분양을 기다리는 분이 많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해운대 구남로 최고 핫플레이스 바로 앞에 아파트가 지어진다는 것이 정말 희귀하고도 신기합니다.

위치가 너무 좋아서 해운대 경동리인뷰 2차는 분양가가 해운대 센트럴 푸르지오 2차보다는 좀더 비싸게 나오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조금씩 금리가 내리는 추세로 돌아섰고, 특례보금자리론이 실행되면서 점차 아파트 매수세가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올 해 후분양 예정인 해운대 센트럴 푸르지오 2차 와 해운대 경동리인뷰 2차의 분양률이 얼마나 될지 기대가 됩니다.



공사현장을 살펴보았는데요,
해운대 센트럴 푸르지오 2차는 2개동 총 351세대,  오피스텔 108실이 있으며 입주일이 2024년 4월 17일 입니다.




해운대 경동리인뷰 2차는 총 632세대로 4개동입니다.
입주는 2024년 5월로 푸르지오 2차보다 1개월 늦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해운대 경동리인뷰 2차와 해운대 센트럴푸르지오 2차는 작은 건물을 하나 사이에 두고 같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멀리서 보면 같은 아파트 단지가 올라가는 것 같아요.



해운대 경동리인뷰 2차 공사장 앞에서 보면 뒤쪽으로 초록색으로 보이는 공사 건물은 해운대 센트럴 푸르지오2차 이고, 앞쪽은 해운대 경동리인뷰 2차 입니다.

완전 딱 붙어서 건물이 지어지고 있습니다.



해운대 경동리인뷰 2차가 지어지면서 해운대 명물이었던 소고기 국밥집들이 없어졌었는데,
오늘보니 작은 새 건물이 지어지고 반가운 할매국밥집이 있네요.



해운대 메인거리인 구남로에서 바라본 해운대 경동리인뷰 2차 입니다.
이번에 완공이 된 해운대 엘본더스테이가 바로 옆에 붙어 있네요.

해운대 구남로 자리에 이런 아파트가 다시 생길 자리가 있을까요?

해운대 센트럴푸르지오도 좋지만, 해운대 경동리인뷰 2차의 가치는 사실 엄청날 것 같습니다.
해운대 엘시티가 다시는 오지 않을자리 같이 해운대 경동리인뷰 2차도 다시는 이런자리에 아파트가 들어서기 힘들다 보면, 프리미엄이 다른 곳보다는 가장 많이 오르지 않을까 예상됩니다.